특우/정보화관리자 시절

김성대님과 함께한 추억을 떠올리며...

특우 2010. 11. 25. 08:06

 

 

 

경상북도 정보화마을 담당자업무를 보셨던 김성대주사님 정말 반갑습니다.

 

김성대님의 글을 보고나니 지난날 정보화마을 가족으로서 함께했던 추억들이 문득 생각이 나는군요. 몇 년 동안 정보화마을 업무를 보시면서 경북권 45개 정보화마을에 남겼던 주사님의 업적은 두고두고 고마운 분으로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2007년부터 김성대주사님과의 추억을 더듬어 봅니다.

 

 

2008년 10월 2일 프로그램관리자 교육을 받으면서...

 

 

포항시청 정보화교육장(문화복지동)에서 행정안전부 정보화마을운영사업단 주관으로 경상북도권역 45개 정보화마을 프로그램관리자들의 정보화마을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향상을 위한 교육이 있었다. 


 

정보화마을 소관업무부서인 포항시 정보통신과 오정환과장 인사...


 

교육 첫 시간에는 정중협 인빌쇼핑부서 고경권담당자의 운영평가시스템 입력과 인빌쇼핑에서 상품등록에 대해 교육이 있었고, 다음 시간에는 체험관광 인빌시스템 콘텐츠를 활용한 상품등록 및 관광상품 개발전략 등에 대해 정중협 체험관광부서 권태훈담당자가 세부 교육을 실시하였다. 

 


 

한편 교육장 쉼터공간에는 호미곶정보화마을에서 삶은 문어와 신광비학 학마을의 속노란 호박고구마, 상옥참느리마을의 맛좋은 사과를 가져와 교육 참가자들에게 제공하여 포항지역을 찾은 분들에게 특산물을 시식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였다.

 


 


 

교육이 마무리 되는 시간에는 경상북도 정보화마을 담당자 김성대주사께서 실적이 저조한 마을을 지적하며 마을 운영위원장과 운영위원이 잘 연합하여 좀 더 분발 해주기를 바라는 당부의 말씀과, 포항정보통신과 이찬석계장의 작별인사를 끝으로 모든 교육을 마무리 했다.

 

 

 

여기서부터 김성대주사님과 인연이 시작 되었지요..ㅎㅎ

 

 

본인 특우가 상 하옥닷컴에 게시했던 정보화마을과 관련된 글을 종합해 보겠습니다.

2007년 4월3일에는

정보화마을 선정 신청을 위한 마을주민 의견수렴 찬/반을 거쳐 "우리 마을에도 정보화마을로 선정 되었으면.."라는 글을 웹상에 올리면서 정보화마을 선정 신청을 하였으며...

2007년 4월18일 오후에는
상옥2리 마을 회관에서 상옥 정보화마을 추진위원회 위원들과 마을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자치부 정보화마을 선정 위원들이 우리 마을을 방문하여 정보화마을 선정 심사를 하였다며 "정보화마을 선정 심사를 하던 날.."이라는 제목으로 소식을 전했습니다.

2007년 5월22일에는
"상옥마을이 정보화마을로 선정 되었습니다." 라는 제목으로 소식 전함  

기사내용입니다.
2007년도 정보화마을로 신청한 상옥참느리마을에 대해 행정자치부와 경상북도의 사업계획서 평가 및 현지실사 결과 아래와 같이 2007년도 정보화마을로 선정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알려 드립니다.

 

이제 상옥마을도 현재 우리나라에 337개 정보화마을 대열에 속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어 모든 지역민과 함께 기쁨을 같이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상옥참느리마을 이름인 정보화마을 추진위원회에서는 차근차근 준비를 하여 전 주민이 인터넷을 활용하며 지역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 상옥마을이 정보화마을로 선정 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협조 해주고 도와 주신 모든 분께는 이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해 올립니다.

아울러 지역민과 상옥을 알고 사랑하시는 모든 분...!!
정보화마을로 선정된 상옥마을에 축하를 많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07년 7월25일에는
상옥에 정보화마을 조성사업 설명회가..라는 제목으로 소식 전함     

기사내용입니다.
7월25일 오후1시30분부터 상옥2리에 있는 죽장제일새마을금고 이층 회의실에서는 올해 봄부터 상옥에서 진행중인 정보화마을 조성사업 설명회가 행정 담당자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행정자치부에서는 그동안 정보화마을에 대한 상시관리체계가 구축되지 않아 정보화마을 운영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금년부터 전국 정보화마을 마을정보센터에 상주 근무하는 프로그램관리자를 배치하여 마을운영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마을정보센터관리, 주민정보화교육, 전자상거래와 체험관광 지원, 마을홈페이지 관리 등을 전담하도록 하여 운영성과가 기대된다는 설명회의 소식을 전한바 있습니다. 

그동안 정보화마을 추진위원회에서는 차근차근 준비를 하여 현재에 이르러 PC를 신청한 40가구에 오늘부터 자재를 공급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2007년 12월12일 내일부터는 PC를 공급한 업체에서 가정을 방문하여 PC를 조립할 계획입니다.

PC조립이 완료되면 통신 전용선 설치 공사를 거쳐 정보화마을 운영이란 첫 걸음마가 시작됩니다.

아직 정보화마을 센터가 건립되지 않아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만 PC를 공 급받은 사람들이 먼저 앞장서서 서로 격려하고 알려주면서 기초부터 배워 개인은 물론 참느리 정보화마을이 발전되어 마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다같이 힘 모아 나아갈 것을 소망합니다.

 

 

이 후,

본인은 2007년 12월28일~2010년 2월4까지 상옥 참느리마을 프로그램관리자직 수행을 하였습니다.